본문 바로가기

IT & MOBILE

좌충우돌 나스 설치하기 1

좌충우돌 나스 설치하기 1

 

오늘은 맥북프로의 SSD업그레이드와 함께 구입한 NAS의 세팅이 완료 되어, 나스를 세팅 하면서 어려웠던 내용들을 한번 정리해 보았습니다.

이제 세팅이 완료가 되었으니 카타고리 6(CAT 6-기가바이트)로 내부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것 만 남았습니다.

 

제가 구입한 제품입니다. IPTIME 나스입니다.


구성안

 

1.맥북 프로에 삼성의 SSD 830 시리즈 128GB 업그레이드로 부족한 하드의 공간을 NAS을 이용하여 보완 한다.

 

2.PC의 DATA를 NAS를 통하여 맥북프로와 공유한다.

 

3.퍼스널 클라우드 시스템을 완성하려고 한다

 

크게는 3가지 목적을 가지고 NAS를 구입을 했습니다.

* 참고로 3번의 퍼스널 클라우드 시스템은 제가 간혹 설명드리는 클라우드 컴퓨팅과는 약간 다릅니다. SBC 방식의 클라우드 서비스는 최근들어 프라이빗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불리기 시작하고 있습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의 용어들이 새로 만들어지고 있기 때문에 한번 정리하는 과정도 필요할 것 같습니다.

나스를 구입하고나서 PC와 연결을 하려는 때부터 문제가 발생을 하였습니다. 기본으로 제공하는 프로그램에서 나스에 접속을 할 수가 없었습니다. ㅠㅠ

 

다행이 네트워크 상에는 나스가 잡혔기 때문에 자동으로 잡힌 나스에 접속을 해보았습니다. 나스의 관리자 까지는 들어가 졌지만 나스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잡을 수는 없었습니다.

 

일단은 NAS또한 HDD 가 들어 있기 때문에 간단한 해결책을 선택을 했습니다. 직접연결로 기본적이 데이터나 멀티미디어 들을 정리하였습니다.

 

네트워크 검색에서 NAS가 검색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2단계에서는 FTP를 이용한 우회 접속을 택하였는데, 속도가 너무 느려서 안습의 단계였습니다.

 

물론 이때에는 맥북 프로나 넷북에서는 NAS가 잡혔기 때문에 소프트적인 문제로 파악을 하고 해결을 위한 가장 간단한 방법이 '생산업체 질문' 옵션을 선택하였습니다.

 

다행이 IPTIME의 게시판 고객응대 시스템은 거의 실시간이기 때문에 바로 연결되어 기술팀에서 해결 방법을 알려줄 줄 알았으나, 바로 답변을 주기에는 어렵다고 했습니다.

 

원격제어가 되기 때문에 나스나 제 PC와도 원격제어로 연결을 하여 확인을 해보게 하였지만 해결이 안되어서 몇일간 해결 기간이 필요하다고 하더군요!

 

결국 몇일되 날아온 답변은 '비정품 윈도우의 문제로 보인다.' 두번째로 구입한 삼성 SSD 640시리즈 60GB로 구성을 할때 USB 부팅으로 조금 편하게 설치를 했던 것이 화근이었습니다.

 

가지고 있는 정품 복구 DVD를 이용하여 WIN7을 다시 깔아버리기로 했습니다.

나스를 네트워크 드라이브로 연결하여 하드처럼 세티을 해놓았습니다. 아직 기가 바이트 선이 아니여서 조금 느린 감이 있습니다.


결국 윈도우를 세로 깔은 후에야 나스가 정상적으로 네트워크 상에서 잡히게 되었습니다.

다음에 알아낸 것이지만 블루투스의 드라이버 설치 때문에 NAS가 잡히지 않았던 것입니다. 블루소레일 계열의 블루투스 드라이버와 IPTIME NAS는 맞지 않는 것 같습니다.

 

서비스 컷입니다. 하드 드라이브 연결 속도입니다. SATA 3 때문에 링크 속도가6기가 바이트라고 보이네요.


 

다음에는 세팅과 외부에서 어떻게 쓰고 있는 지에 대하여 정리를 해보려고 합니다.. 화이트 데이라서 마눌님과 데이트 때문에 2부에 계속 합니다.. ^^

아이패드 추천 어플! 클라우드 방식의 나만의 문서 폴더 "dropbox"
클라우드 컴퓨팅 시대! 클라우드 컴퓨팅의 이해
3번째 SSD 구입! 이번에는 맥북을 업그레이드
가지고 싶은 가상 키보드 - Prodigy [프로디지] 프로젝션 키보드
아이패드 추천 어플! 아이패드에 나만의 매거진을 만들어주는 "Flipboard"
맥의 OS X 마운틴라이온! 기대되는 새로운 기능들.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에버노트와 함께 쓰는 드로잉 어플 "skitch "
모공이 넓어지는 이유와 모공 관리법
아이패드용 브라우저 어떤 것이 좋을까? [돌핀브라우저 VS 퍼핀 브라우저]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의50기가 대용량 무료 웹 하드 “Ucloud”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 기본 사파리보다 우월한 " 돌핀브라우저 HD"
황당한 트위터 피싱 사이트 깜빡 속을 뻔 했네요! 여러분들도 주의 하세요!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로 프레젠테이션을 하자 “ Keynote(키노트)”
소셜 마케팅 시대의 새로운 패러다임 “빅데이터” [IT관련 행사소개]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를 마우스로 써보자! 에어마우스
[아이패드 어플 VS어플]클라우드 서비스로 동영상을 보는 어플들!
마이크로 소프트의 터치 마우스 리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