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auty & Health

연말 연시 찾아오는 회식과 망년회에서의 폭식과 다이어트

연말 연시 찾아오는 회식과 망년회에서의 폭식과 다이어트

간만에 건강관련 포스팅을 하려니 이상하네요. 이제부터는 연말 송년회와 망년회로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에게는 유혹의 계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겨울 동안의 식습관을 바꾸고 새롭게 다이어트를 시작하시면서 많은 사람들이 시험기간에 벼락치기 공부하듯 급한 마음으로 다이어트를 시작하곤 합니다.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저에겐 큰 힘이 된 답니다~ ^^ 
 

인슐린, 연말 회식, 송면회, 폭식, 망년회, 다이어트, 다이어트 포기, 폭식 후 다이어트, 회식 후 다이어트, 회식과 다이어트

단기간에 확실한 체중감소를 위해 운동과 식이조절을 과도하게 하는 경우가 많은데, 문제는 처음에는 체중감소가 눈에 띄게 크게 나타나지만, 시간이 지날수록 다이어트가 힘들어지고, 음식에 대한 유혹은 점점 커지게 되는 것입니다.

 

특히, 공복 운동이 다이어트에 효과적이라는 이유로 식사를 거른 상태에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공복 운동이 체중감량에 효과적으로 보이는 이유는 근육에 저장된 탄수화물을 고갈시키면서 탄수화물 1g 당 3g씩 포함되어 있는 수분이 손실되기 때문입니다.

 

즉 근육에 저장된 탄수화물만 고갈시켜도 2~3%의 체중 감량 효과가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탄수화물은 지구력에 관련된 영양소이기 때문에 근육에 저장된 탄수화물이 고갈되면 몸도 무겁고, 피곤함도 쉽게 느끼게 됩니다. 우리의 몸은 부족한 탄수화물을 보충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탄수화물에 대한 욕구가 증가하게 되면서 결국 이 유혹을 못 이기고, 한 순간에 폭식을 할 수 있습니다.

 

다이어트를 하던 사람이 폭식을 한 경우에는 상당한 좌절을 느끼고 그 동안의 다이어트를 위한 수고에 대한 의구심에 빠지고, 심지어는 다이어트를 그만 두는 경우도 있습니다.

물론 다이어트 중의 폭식은 좋을 것이 없습니다. 하지만, 다이어트 전 평소에 먹던 것보다 조금 더 먹은 것뿐인데, 왜 체중은 한 순간에 쉽게 증가해버리는 것일까요?

 

인슐린, 연말 회식, 송면회, 폭식, 망년회, 다이어트, 다이어트 포기, 폭식 후 다이어트, 회식 후 다이어트, 회식과 다이어트

다이어트는 슈퍼모델의 몸매를 위한 것이 아니고 건강을 위한 것입니다.


 

한 번의 폭식으로 지방은 별로 늘어나지 않는다 합니다. 보다 정확하게 말하자면 몸에 수분이 갑자게 증가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갑작스런 충분한 탄수화물 공급이 이루어지면, 근육이 바로 탄수화물을 저장하면서 3배의 수분을 같이 저장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즉 회식 등의 폭식으로는 고갈된 탄수화물의 1/2 정도 밖에 저장을 못 합니다. 즉 탄수화물이 아닌 나머지 체중증가는 거의 체내의 수분량이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처럼 다이어트와 식이요법을 하다가 갑자기 많은 양의 탄수화물이 공급되면서 갑작스럽게 체중이 늘어나면서 부종(몸이 붓는 것)이 생기는 현상을 'Refeeding Edema(재섭취성 부종)'' 이라고 하며. 현재, 이 재섭취성 부종 이 생기는 이유로는 언급한 바와 같이 첫째로는 탄수화물이 근육 내 저장에 따른 3배의 수분 증가를 야기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갑작스럽게 공급된 탄수화물로 혈당이 올라가면서 증가된 인슐린 분비 때문입니다. 갑작스런 인슐린 분비량의 증가는 신장을 자극해서 소변 배출량을 감소 시키는 작용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로 인하여 다시 근육 내의 탄수화물을 고갈시키면 수분이 감소하면서 체중이 줄어 들고, 인슐린이 신장을 자극해서 소변 배출량을 감소시켜 늘어난 수분양도 곧 다시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다이어트 중에 잠시 망년회나 회식 등이나 다른 이유로 폭식을 하게 되고 결과로 급격한 체중 증가를 경험했다면, 그로 인해 다이어트를 포기하지 말고 다시 시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겠다. 다이어트에 대해서 너무 스스로에게 스트레스를 주면 심리적인 피로로 인해서 다이어트는 점점 더 힘들고 성공하기 힘든 것으로 여기게 됩니다.

 

인슐린, 연말 회식, 송면회, 폭식, 망년회, 다이어트, 다이어트 포기, 폭식 후 다이어트, 회식 후 다이어트, 회식과 다이어트

 

즉 다이어트 중의 폭식이 무서운 진짜 이유는 갑작스런 체중 증가보다 "애라 모르겠다"식 다이어트 포기에 있다고 합니다.이 경우는 제가가 100% 공감하는 문제입니다.

  

다음 번 포스팅에는 폭식에서의 체중증가와는 반대적인 성격인 다이어트와 운동 후에 칼로리가 자연 소모되는 후연소에 대하여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에서도 플래시가 돌아가는 브라우저! Puffin Web Browser
나이 들어 생기는 성인 여드름! 여드름피부에 관한 주의사항
기대되던 갤럭시 노트 결과는 실망스러운 LTE폰이라니..
역시 아이유 메론 차트를 장악했네요
이온자임과 스케일링 혼합관리를 받고 오다! 로즈미즈 피부과 이온자임 후기 3탄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아이패드에 날개를 다는 “ 원격 제어 어플 크레이지 리모트와 Splashtop” 비교
환절기 효과적인 피부관리로 피부미인 되기!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 크롬OS 체험기
갑자기 추워진 날씨! 민감한 얼굴 피부를 보호하는 방법
아이패드 추천 어플 ! 클라우드 서비스로 음악을 듣자 미시시피 플레이어[Misisipi Player]
10년은 젊어 보이게 하는 목 주름 관리
아이패드에 iBooks 유저의 전자책에 대한 불만!
쁘띠성형에서 말하는 명품코의 비결
건강한 피부를 위한다면 지켜야 할 10가지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가 듀얼모니터로 변하는displaylink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를 위한 다이얼리 노트어플 어썸노트 [Awesome note]
액취증 자가 진단법과 액취증 레이저 치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