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DnetSign

공공기관(지자체)의 블로그

공공기관의 블로그


지역자치제의 활성화에 따라 요즘은 지자체 마다 많은 행사를 하고 있다. 어디어디의 빙어축제, 어디어디의 단풍축제, 어디어디의 ...아가씨 축제등.. 매우 다체롭고도 다양한 축제가 지자체의 아이디어로 개최되고 또한 이런 행사들로 인해 지자체의 살림과 지역상권의 활성화 역시 기대 할 수 있다. 물론 참가자들도 더없이 좋은 경험과 인생의 추억을 간직하게 되므로 의도했던 의도하지 않았던 나름대로 긍정적인 의미가 충분하다.


그러나 우리는 지자체의 많은 행사들이 적자로 인해 안하는 것만 못했다는 말들을 들어오고 있다. 생각보다 많은 예산을 투입했고 생각보다 준비도 나름대로 철저 했지만 참가자의 수가 너무 적어 오히려 적자만을 기록한 예도 너무나도 많다. 



구글크롬, 블로그, 블로그 디자인,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대행,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 포트폴리오, 블로그 홈페이지, 아이패드



그럼 여기서 지자체의 행사홍보를 잘 짚어 볼 필요가 있다. 행사의 주체는 해당 지자체의 사람들 보다는 멀리 특히 서울이나 대도시의 사람들이 그곳을 방문해 주기를 희망한다. 따라서 많은 홍보가 필요하며 그러한 홍보는 행사가 끝나면 자연히 필요없기 때문에 다음 해나 다음 분기의 새로운 행사 때 까지 멈추게 된다.


보통 홍보방법은 인쇄물등을 배포하는 오프라인홍보와 행사자체홈페이지를 제작하는 온라인홍보, 또한 블로그홍보 역시 한몫을 한다. 좀 더 돈이 많은 지자체라면 TV광고까지 활용하지만 대부분의 행사들은 그렇게 까지 많은 예산을 확보하지는 못한다. 



구글크롬, 블로그, 블로그 디자인,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대행,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 포트폴리오, 블로그 홈페이지, 아이패드지자체의 블로그 중 디자인과 운영이 잘되고 있는 화성 시청의 블로그 화사함



여기서 우리는 홈페이지와 블로그 같은 온라인홍보를 짚어 보려한다. 가령 강원도 XX군의 XX축제를 하는 경우 10년이상이나 가까이 이 축제가 성황리에 끝났고 또 그 참가자들의 반응이 좋았던 경우는 참가자들이 때가 되면 웹검색을 자연스럽게 해서 참가하게 된다. 그러나 시작한지 얼마 안되는 행사의 경우에는 정말 홍보를 위해 엄청난 예산을 쏟아붓지 않고서는 참가자들을 모으기가 쉽지 않다. 지역의 기업들을 통한 티켓강매가 발생된다고 해도 그 먼 곳까지 가려고 하는 대도시 사람들은 시간도 내야 하기에 참가율이 극히 저조한 경우가 많다.


그렇다면 효과적인 홍보활동을 위해 지자체에게 권장할 수 있는 방법이 있을까? 사실 행사를 목적으로 많은 예산을 투입해 만든 행사목적용 홈페이지는 방문자가 1달 이전에 하루에 10명도 안되는 경우가 허다하다. 약 2-3주 전 정도가 되어야 비로서 방문자가 100명이상 나오기 마련이지만 그 보다 상태가 더 심각한 경우도 있다. 블로그의 경우는 더 심각하다. 일반적으로 블로그의 운영주체가 불투명하다. 지자체의 공무원이 그런 블로그를 운영할 리도 없다. 


행사내용이 나오면 그냥 지자체와 계약한 블로그업체나 관리자한테 내용만 보내 주면 그 관리자는 내용을 실어 주는 데만 급급하다. 행사가 임박했음에도 인기행사가 아닌 경우는 일방문자수가 불과 20명 미만인 정말 초라한? 행사도 많다.



그러나 블로그 홈피의 경우에는 다르다. 약 3-4개월정도 전에 운영을 시작하면 행사내용에 대해 충분히 홍보도 가능할 뿐만 아니라 이미 2개월 정도 전 부터는 일방문자가 1000-2000명은 훌쩍 뛰어넘어버리게 된다. 심지어는 일 5000명이 넘을 수도 있다.  4개월이면 최소 10-20만명, 행사의 특징에 따라 100만명이 가능할 수도 있다. 따라서 블로그홈피는 자연스럽게 행사 유무에 대해 홍보를 매우 값싸게 할 수 있게 된다. 아마도 TV광고비의 1% 만으로도 그 정도의 노출을 기대할 수 있을지도 모른다.



구글크롬, 블로그, 블로그 디자인, 블로그 마케팅, 블로그 만들기, 블로그 운영, 블로그 운영대행, 블로그 포스팅, 블로그 포트폴리오, 블로그 홈페이지, 아이패드디넷자인 8월 방문자 수



행사를 직접 담당하게 되었던 담당자는 블로그에서 자신감을 얻게 되고 홍보도 많이 되기 때문에 행사를 성공적으로 치르게 확률도 매우 높다. 블로그홈피의 경우 디자인도 일반 블로그와는 완전 차별화 되어 있기 때문에 행사의 품격도 매우 높아져 보인다. 또한 포털에서도 지자체의 행사블로그는 아무리 광고를 해도 스팸블로그로 떨어뜨리지 않는다. 따라서 방문자의 수가 끝없이 늘어갈 수 있는 여지도 있다. 


행사가 끝나면 이용 후기나 여러가지 행사사진들을 올려 줌으로 인해서 행사 이후 약 2-3개월의 운영은 다음 행사에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는다. 따라서 1년 중 6개월정도의 운영만으로도 많은 이점이 있을 수 있다.


블로그홈피는 단순히 지자체의 행사에만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다. 기업체의 행사나 여름철 펜션홍보에 이르기까지 많은 사람이 드나드는 블로그홈피는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검색상단노출의 비밀을 파헤친다.

간접광고와 블로그의 역할

블로그검색최적화작업(다음편)

완벽한 블로그 비지니스 마케팅

블로그검색최적화작업(네이버편)

블로그운영을 맡기고 싶을 때

블로그가 홈페이지에 비해 나은점

블로그방문자수 늘리는법

블로그자체의 광고능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