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MOBILE

조금은 어렵지만 꼭 필요한 클라우드 컴퓨터의 이해

클라우드컴퓨팅을 위한 운영체계에서 제일 중요한 포지션을 차지하는 것은 우분투입니다.  무료 운영체제로 기업용 클라우드 컴퓨팅이 도입되면 기본적인 터미널PC에 사용되는 운영체제가 될 확률이 가장 높은 운영체제중 하나입니다. 


* 터미널 PC : 클라우드 컴퓨팅은 서버에서 연산을 담당하지만 연산된 결과를 확인하고 연산을 컨트롤 한 단말기가 필요합니다. 이때 쓰이는 단말기를 터미널 PC라고 합니다. 아직은 PC가 대부분 이 일을 하지만 나중에는 태블릿이 대부분을 차질 할 것입니다. 애플에서 "iCloud"를 들고 나왔을 때 전문가들이 PC의 시대를 끝냈다고 하는 것은 이 이유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에 대한 설명은 몇 번 포스팅 한 적이 있는데 간단하게 정리하면 "서버를 원격 제어하여 연산된 결과를 화면으로 보는 것"로 정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연산 결과를 화면으로 보이게하며 크게 두 가지 방식으로 구분을 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서버베이스 컴퓨팅 방식(저희 디넷자인이나 삼성 모바일 오피스 같은 개념)과 다른 하나는 웹 어플리케이션 방식(크롬북)이 있습니다.   

 



우분투, 비트맵, 아이폰, 듀얼모니터, 클라우드컴퓨팅, 스마트폰, 와이브로, 아이패드,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 서비스, 원격 제어, 원격데스크톱연결

 



두 방식 다 서버에서 연산을 하고 연산된 내용을 화면 단위로 터미널 단말기에서 보는 것입니다.

 

서버 베이스 컴퓨팅(Server base computing)방식


서버 베이스 컴퓨팅 방식은 기업용 솔루션으로 갈 가능성이 많은 방식입니다. 하나의 막강한 서버에 유저데이터, 프로그램, 작업 데이터 등을 올려 놓고 쓰는 방식입니다. 물론 저희디넷자인에서 쓰는 방식은 기업형 클라우드 컴퓨팅과 일맥 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장점은 일단 구축을 해 놓으면 막강한 보안 기능과 유지비용이 덜 들어가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터미널 PC의 경우 거의 유지보수가 필요 없게 되어 매우 많은 경비를 절감 할 수 있을 것입니다. 

다수의 클라이언트 컴퓨터와 강력한 하나의 서버 시스템(복수의 서버가 묶인 하나의 서버라고 보시면 됩니다.) 에 일정 인원이 접속하여 사용을 하기 때문에 서버의 성능을 업그레이드 하면 전체 유저들의 컴퓨팅 환경이 전부 개선 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하나의 서버에서 접속하여 다양한 프로그램을 사용하고 그 결과를 보는 것이기 때문에 하나의 원격 접속 프로그램으로 접속한 뒤에는 터미널 단발기의 성능은 모니터 해상도에 비트맵 캐싱으로 들어오는 영상과 키보드와 마우스 등의 하드웨어를 처리하는 정도의 성능이면 되기 때문에 많은 비용이 절감됩니다.

 


듀얼모니터, 비트맵, 스마트폰, 아이패드, 아이폰, 와이브로, 우분투, 원격 제어, 원격데스크톱연결,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




듀얼모니터에 터미널 피씨의 창과 서버 작업 창이 동시에 열어놓아 봤습니다. 터미널 PC의 성능이 좋다면 두 대의 컴퓨터를 한번에 컨트롤이 가능합니다.

 


웹 앱 방식의 클라우드 컴퓨팅

이 방식은 아마 개인들이 가입하여 사용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에 적용될 것 같습니다. 유저 데이터가 있는 클라우드 서버에 접속하여 각 프로그램 별로 별도의 서버에서 하는 작업을 유저의 컴퓨터로 보내주는 것입니다. 즉 웹 어플리케이션 단위로 프로그램 서버가 있고 연산을 각각의 어플리케이션 서버에서 분산되어 연산을 하고 화면으로 뿌려 주는 것입니다.

이 방식은 "다수 대 다수" 방식의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막대한 초기 투자 비용을 웹 앱을 운용하는 기업들에서 나누어서 부담하기 때문에 소비자인 개인의 입장에서는 프로그램의 사용료나 웹 앱의 구매 비용으로 쓸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크롬 북을 가장 좋은 예로 들 수 있습니다. 크롬 북에는 별도의 하드 없이도 충분히 컴퓨팅이 가능한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유저데이터 (이미지, 동영상, 음악 등 개인적인 데이터)들은 구글의 서버에 저장되는 클라우드 서비스가 기본으로 깔려 있습니다. 결국 클라우드 컴퓨팅은 클라우드 서비스를 베이스에 깔고 있으면서 더 확장하여 유틸리티 프로그램 까지도 서버에 들어가 있는 것입니다.

 

관건은 웹 어플리케이션의 구입비나 사용료가 발생하기는 하지만 다수 대 다수 방식이기 때문에 그 비용은 현재 개별적으로 프로그램을 구입하여 쓰는 것 보다는 매우 저렴 할 것입니다. 스마트 폰이나 태블릿의 어플리케이션 정도의 가격이 될 가능 성이 높기 때문에 크게 부담 없이 이용 하실 수 있습니다.



 

듀얼모니터, 비트맵, 스마트폰, 아이패드, 아이폰, 와이브로, 우분투, 원격 제어, 원격데스크톱연결, 클라우드 서비스, 클라우드 컴퓨팅, 클라우드컴퓨팅




크롬 북에 대하여 열심히 설명하고 있지만 아직 갈 길이 멀어보입니다.

 

클라우드 컴퓨팅을 써보시면 다양한 장점이 있는 컴퓨팅 방식입니다. 이번에 iOS5를 보면 iCloud 로 아이폰이나 아이패드의 정보나 자료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디넷자인의 블로그운영소개2-업데이트형

디넷자인의 블로그운영소개1-최소업데이트형

당신도 모르게 당신 블로그의 검색 키워드를 이용당하고 있다.

겔럭시노트10.1 사용후기

아이패드와 아이폰의 숨은 기능들

디넷자인의 블로그소개-각론4 일반형블로그제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