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MOBILE

[아이패드 어플 VS 어플] 한컴오피스한글과 폴라리스 오피스 (Polarise Office) 비교

최근 들어서 생산성 어플 두 가지를 주로 사용을 하고 있습니다. 그 하나가 뉴아이패드에서 사용빈도가 가장 높아진 한컴오피스한글과 폴라리스 오피스(Polarise Office)입니다.

 

기분 좋게도 둘 다 국내업체에서 만든 어플들입니다.

 

아이패드, 아이패드3, 뉴아이패드, 폴라리스 오피스, 한글, 워드, Pages, 어플 비교, 한글 비교

먼저 한컴 오피스 한글의 경우 뉴아이패드로 사용하는 경우 최고의 문서작성 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말 그대로 오피스 프로그램입니다. 이 둘을 단순히 문서작성으로 만을 기준으로 우위를 가눌 수는 없지만 선택에 도움이 되시기 바라면서 글을 씁니다.

 

깔끔한 인터페이스와 화면의 구성은 한컴 오피스의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페이지단위로 작업을 할 수 있다는 것도 상당한 장점입니다. 아이패드 화면사이즈로 설정에서 쪽 윤곽을 넣고 10급간의 적은 글꼴 크기로 작업을 하는데 무리 없는 것은 매우 좋습니다.

 

물론 쪽 윤곽을 없애고 꽉 찬 화면에서 작업하는 것도 권할 만 합니다. 개인적으로는 쪽 윤곽이 나오는 것이 더욱 선호합니다. 한 페이지에 모든 내용을 다 볼 수 있습니다. 쪽 윤곽이 있으면 한 단에 페이지가 조금 잘리기 때문에 선명한 '뉴아이패드'라면 굳이 쪽 윤곽을 없애고 갑갑한 화면에서 작업할 이유는 없다고 봅니다. 화면의 여백이 있는 곳에서 작업이라면 iWorks의 Pages 도 훌륭하기는 합니다.

Pages 경우는 어찌 보면 아이패드를 위하여 만들어진 어플이기 때문에 안정성이나 기능 성는 한컴 오피스 한글보다 뛰어날 수는 있지만, 국내유저들을 위한 배려가 매우 적습니다. 한글화는 100% 이루어져 있지만 "애플 산돌고딕 네오" 만으로는 멋진 문서작성을 할 수 가 없습니다.

 

아이패드, 아이패드3, 뉴아이패드, 폴라리스 오피스, 한글, 워드, Pages, 어플 비교, 한글 비교

글 쓰는 즐거움이 있는 한컴오피스한글


워드를 쓰는 이유가 보기 좋은 문서를 만드는 것입니다. 단순한 문서를 만든다고 하면 아마 evernote가 최고일 것입니다. 호환이나 공유도 어느 어플보다도 뛰어납니다.

 

한컴 오피스 한글의 경우 함초롱 글꼴이 들어있고 아이튠즈를 통하여 글꼴을 추가할 수가 있습니다. 함초롱 글꼴이나 나눔고딕을 쓸 수 있는, 한컴오피스한글은 글을 많이 쓰는 제 입장에서는 매우 즐거운 글쓰기를 지원하는 어플입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아직은 뉴아이패드와 대응은 이루어지지 않고 있습니다. 뉴아이패드만 쓰시는 분들에게는 아직은 권하지 않습니다.

아이패드, 아이패드3, 뉴아이패드, 폴라리스 오피스, 한글, 워드, Pages, 어플 비교, 한글 비교

폴라리스 오피스의 경우 가장 강력한 장점은 범용성입니다. 워드, 엑셀, 파워포인트를 하나의 어플에 집어넣었다는 점에서 경제성을 고려한다면 매우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가격 대비 성능으로 따지자면 최고가 아닐 까 생각됩니다.

 

우연이 알게 된 것이지만 나눔고딕으로 쓰여진 외부 문서를 불러와서 열었을 경우 글꼴이 나눔고딕 글꼴을 유지합니다. 저장을 하여도 글꼴이 변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글꼴 변경을 할 수 없다는 단점을 완전히 극복시킵니다. 글꼴이 유지되는 것이 버그가 아니고 기본 기능이라면 개발자에게 찬사를 보내고 싶습니다.

아이패드를 업무용으로 운용하는 것에 대한 이해가 있다는 것으로 판단을 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함초롱 글꼴로 작성된 문서도 물론 같이 서식 처럼 적용이 됩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경우 아쉬운 점이 아직도 뉴아이패드에 대한 판올림이 없습니다. 하지만 "아이패드만"을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패드와" 사용을 하는 환경에서는 한컴 오피스 한글 보다는 폴라리스 오피스가 우위를 차지합니다.

 

외부 문서을 불러 왔을 때 글꼴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은 호환성에서 어떠한 어플보다도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프레젠테이션을 위한 파워포인트 문서의 경우 pdf로 만들지 않는 경우 글꼴 문제로 페이지 구성이 변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의 경우는 이런 문제가 전혀 없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파워 포인드 용이라면 폴라리스 오피스는 최강의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역시 해상도를 1024*768로 잡고 구성이 되어 있기 때문에 뉴아이패드에서 보면 글꼴이 깨져 보입니다. 즉 아이패드와 뉴아이패드의 화면에서 그냥 똑같이 보입니다.

 

정리를 해보자면 만약 글을 주로 쓰시는 분이라면 한컴 오피스를 권합니다. 그리고 그 외 엑셀이나 파워포인트의 기능을 구현한다고 하면 폴라리스 오피스를 권합니다.

 

이 글을 쓰면서 테스트를 파워포인트 부분은 역시 글꼴을 100% 기본 문서의 글꼴로 보여줍니다.

 

미려한 글꼴을 사용하여 프레젠테이션을 만들어서 아이패드로 그 문서 그 대로 프레젠테이션을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원본을 그대로 제현을 합니다.프레젠테이션 할 때 줄이 바뀌거나 밀리지 않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에서 본 파워포인트 문서 글꼴이 맑은 고딕입니다.

 

아직은 아이패드나 태블릿 등은 문서작업을 하는 기본 틀이 아닙니다. PC에서 작한 한 내용들을 외부로 가져 갈 경우 약간의 수정을 하거나 하는 정도로 사용하는 것이 일반적인 사용방법일 것입니다. 회상의 사운이 걸린 프레젠테이션이나 자신의 능력을 보일 수 있는 프레젠테이션에서 기본 서식으로 작업을 하는 어리석은 사람들은 없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제 경우도 오래 전 이야기이지만 한때는 제목의 경우 고해상도의 포토 샵 파일을 잘라서 쓴 경우도 있습니다. 남들과 차별화된 문서를 꾸미기 위해서 입니다.

 

아이패드가 있을 경우 대면 상담에서도 프레젠테이션처럼 파워포인트 문서를 사용할 수 가 있습니다. 어떤 경우는 프레젠테이션 보다 더욱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 키 노트를 사용하는 것 보다는 폴라리스 오피스를 쓴다면 100% 호환성을 유지하면서 ppt 문서를 불러 올 수 있습니다.

 

폴라시스 오피스의 경우 제작사에서 리딤코드를 받아서 사용한 어플입니다. 하지만 $9.99로 할일을 하고 있고 개인 입장에서는 저렴한 어플이기 때문에 직접 구매해도 전혀 문제가 없는 어플입니다. 리딤코드를 받았다고 해서 우수하게 평가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을 밝혀둡니다. 추가 대가도 없고요 ㅋㅋㅋ

 

한컴오피스한글과 폴라리스 오피스 개인적 총평

 

한컴오피스한글은 어디까지나 워드어플입니다. 글을 쓰는데 이보다 더 기분 좋게 글을 쓸 수 있는 어플은 없습니다. 유용성보다는 애국심 등의 다른 이유로 구입한 어플이었지만 개인적으로 제일 좋아하는 어플입니다.

 

작성한 문자의 숫자를 보아도 현재까지 40건 이상의 문서작업을 한컴오피스한글에서 한 것입니다. 기타 불러오기 문서는 제외한 것입니다. 이 글이 올라온 블로그 글감 이외에도 고객사 병원의 블로그 용의 기본 글 감증을 작업을 한 것입니다. 글을 쓰다 보니 업무량을 초과해서 작업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

 

폴라리스 오피스는 제작사에서 리딤 코드를 받기는 했지만 연락이 하루 정도만 늦었어도 직접 구입을 계획했던 어플입니다.

 

뉴 아이패드을 쓰는 분들에게는 아이패드1,2용이기 때문에 글자가 깨진다는 느낌이 나올 수 있습니다. 해상도를 기본해상도에 맞춘 느낌이 강합니다. 결국은 개선이 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 외의 기능들은 원본 문서의 서식을 그대로 받아드리기 때문에 파워포인트나 워드에 작업을 해서 아이패드로 열 때 거의 문제가 없습니다.

 

업무용으로 어플을 원하시고 아이패드1이나 아이패드2 라고 하면 지금 당장 구입을 권합니다. 할인 이벤트 기간에 사두시는 것이 정신 건강에 매우 좋을 듯합니다. 일례로 MS PowerPoint로 작업된 문서를 불러왔을 경우 똑같은 프레젠테이션 화면을 얻을 수 있습니다.

 

오픈 오피스를 이용해서 ppt 문서를 오픈 하였을 경우 상대적으로 많이 깨져서 약간의 수정작업 등 귀찮은 작업을 해야 됩니다.

 

최근 들어서는 엑셀 문서를 쓸 일이 없어서 엑셀 부분에 대하여선 코멘트를 하지 않겠습니다.


ps.
6월 12일을 기준으로 폴라리스 오피스의 뉴 아이패드 대응 업그레이드가 되었습니다. 뉴 아이패드에서도 이제 깔금한 글꼴로 작업을 할 수 있습니다. .




블로그 디자인 포트폴리오 - 유스타일나인 피부과 웹 블로그
드디어 맥북프로 레티나 출고 중
여름철 여성들의 관심집중 비키니라인 제모란 무엇일까?
아이패드 추천 어플! 클라우드 방식의 나만의 문서 폴더 "dropbox"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에버노트와 함께 쓰는 드로잉 어플 "skitch "
피부과에서 말하는 여드름을 악화 시키는 요인들
블로그 디자인 포트폴리오 - 박진석 성형외과 웹 블로그
장마철 혹시내가 액취증? 액취증 자가진단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