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블로그디자인이야기

블로그디자인과 블로그방문자수

블로그디자인은 포털이 제공해주는 블로그라면 포털에서 제공해주는 스킨을 이용해서 이른바 디자인블로그를 만들면 된다. 디자인블로그의 중요성이 강화되면서 요즘 포털에서는 다양한 스킨을 공급해 주고 있으며 또한 플러그인 기능을 이용해서 다양한 디자인블로그가 나올 수 있도록 도와 준다.

 

그러나 블로그디자인을 하다 보면 포털제공 스킨만으로는 만족스럽지 않을 때가 매우 많다. 특히 자유롭게 스크립트를 허용해주지 않는 포털블로그일 수록 더 만족도는 떨어지게 된다. 그러나 블로그디자인의 능력이 없는 아마추어블로거들은 이런 포털블로그가 좀 더 매력적일 수 있다.



일반 스킨과 고객 맞춤형 스킨인 웹블로그 디자인스킨


 

블로그방문자들은 처음 보는 블로그에 방문을 하면 먼저 방문한 글의 내용을 훑어보게되며 또한 이 블로그의 규모를 짐작하게 하는 조회수를 역시 보게 된다. 또한 댓글의 유무로써 블로그의 활동성도 볼 뿐만 아니라 다음뷰와 같이 구독자와 추천수도 눈에 띄게 되므로 역시 관심을 가지게 된다.

 

블로그방문자들은 본인이 생각하기에 블로그방문자 자신의 블로그보다 디자인이 훌륭하거나 방문자가 현저히 많은 블로그의 경우 분명 재방문을 하게 된다.

재방문을 하게 되면 역시 그 때와 같은 방문을 유지하는지 디자인은 어떻게 했는지를 유심히 그리고 꼼꼼히 보게 된다.

 

블로거가 아니라 단순히 검색위주의 방문자라 할지라도 블로그디자인이 뛰어난 경우 역시 다시 방문하게 된다. 따라서 블로그디자인은 재방문에 있어 역시 중요한 요소를 또다시 주게 된다.

 

그렇다면 블로그디자인을 잘 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하는가?

먼저 플러그인을 잘 활용해야 한다. 너무 디자인이 잘 나왔더라도 플러그인이 없으면 처음에는 블로그라기 보다 홈페이지로 오해하게 된다. 따라서 블로그자체의 커뮤니티냄새가 없어지게 되어 재미가 없어진다. 따라서 다음뷰와 같은 플러그인을 적극 활용하면 좋은 블로그의 냄새가 나게 된다.

 

둘째는 기존의 형식을 타파하라. 항상 정해져 있는 블로그의 형식이 있다. 그러나 그 형식이 무너지고 대신 독특한 상태의 디자인이 보여지면 블로그방문자는 많은 관심을 가지게 된다. 독특한 블로그디자인은 기존의 스킨을 깨거나 100%활용하지 않는 이상 어렵다. 따라서 나름대로의 노하우와 경험이 필요하다.

 

셋째는 커뮤니티만 고려하지 말고 본인이 원하는 디자인을 입힐 수 있는 포털을 찾아라. 다음블로그나 야후, 그외 네이트등 의 경우 초보자용 블로그의 냄새가 강하다. 따라서 제약이 많아 자유로운 디자인을 하기가 매우 힘들다. 그러나 디자인력이 없는 경우 스킨활용에 있어 유리한 점을 갖는다. 네이버블로그의 경우에는 그나마 제약이 조금은 적은 편이지만 특히 검색상위 랭킹블로그들은 워낙  작업성이 강하게 느껴지고 네이버검색엔진의 이해하기 어려운 행동들로 인해 사실 정말 막강한 파워블로그들이 지금은 많이 떠난 상태다. 디자인을 하기에는 다음이나 그 외 포털에 비해 좋다.




 

현재 국내 파워블로그들이 가장 많이 존재한다는 티스토리 블로그이다. 티스토리블로그는 일단 제작 부터가 절대 쉽지않다.  회원의 초청장 없이는 못 만드는 귀족블로그이다. 한마디로 파워블로거들의 귀족성 냄새가 매우 강하다. 블로그를 처음 만들어도 스킨이 어려운 편이라 아마추어는 이상한 블로그마당에서 놀기 쉽다. 커뮤니티도 네이버, 야후, 다음에 비해 적어 자동적으로 검색을 타는 일도 흔치 않다. 따라서 많은 작업들을 해야 한다.

 

물론 티스토리는 포털DAUM 소속이지만 다음블로그와 티스토리블로그는 엄연히 다른 블로그임을 잊어서는 안된다. 티스토리 블로그는 블로거들의 디자인을 위한 제약을 거의 주지 않는다. 스크립트 삽입도 거의 허용되어 있어 다양한 무빙포토가 존재하기도 한다. 또한 간단한 프로그램이나 아이프레임이 삽입되기도 하여 상상이상의 블로그가 만들어지기도 한다. 단 초보자는 거의 못한다. 완전 고수의 세계에 가까와져야한다.

 

디자인력인 우수한 블로거라면 티스토리를 이용하고 초보자면 네이트나 다음을 애용하는 것이 디자인에 유리하다는 결론이다. 네이버의 경우 중간을 걷는다고 생각하면 무방하다. 그러나 국내검색의 50%정도가 네이버임을 감안하면 네이버블로그를 하나정도 가지고 있는 편도 아직은 좋을 것이다.




 

만약 진정한 자유를 원하여 천방지축 완전 자유로운 디자인블로그를 원한다면 설치형블로그를 만들어야 된다. 이는 홈페이지제작처럼 블로그를 만드는 일로 프로가 아니면 완전 불가능한 동네이다. 이상....




디넷자인이 제안하는 블로그 운영 시스템 “웹 블로그서비스”

[블로그제작] 그냥 제작하면 검색쓰레기 [블로그제작]과 별로 다를 것이 없습니다.

블로그운영의 어려운점.. 블로그포스팅은 그만큼 힘듭니다.

구매전환율에 관한 블로그이야기

겔럭시노트10.1을 사용한지 어언 100일이 되어가는 사용후기입니다.

견물생심... 쇼핑몰의 블로그화

스마트한 세상은 공유하는 세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