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eauty & Health

김장철 양념 값 보다 더 무서운 주부습진!!

주부습진 원인과 예방법!!

올해는 양념가격의 폭등으로 김장철 주부들을 고생하게 만들고 있습니다. 찬바람이 불기 시작하면 어김없이 김장철이 다가오고 주부들의 일손은 한 겨울 동안 먹을 김치를 담그느라고 바빠지게 됩니다.

김장철 김치 맛을 살리기 위해 주부들 김장 준비와 설거지, 청소 등으로 물기 마를 새가 없습니다. 이 때 흔하게 겪게 되는 질병이 주부습진이며, 최근에는 가사분담을 하는 남성도 많고, 기러기 아빠도 흔해지면서 남성도 주부습진에 고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저에겐 큰 힘이 된답니다~ ^^


주부들은 김치 맛을 살린다며, 고무장갑을 끼지 않고 맨손으로 고춧가루, 식 재료 등을 버무리게 되면 손이 욱신욱신 거리게 되고 피부는 얇고 흡수가 빠르기 때문에 작은 자극에도 민감하게 반응하므로 주부습진에 걸린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주부습진은 접촉 피부염은 황산, 알칼리 등 유독 물질이나 너무 뜨겁거나 찬물 등 자극적인 환경에 피부가 노출되어 손상되면서 발생합니다.

주부습진이 나타나는 원인은 물이나 세제가 피부에 장시간 접촉하게 되면서 각질층에 손상을 주게 되어 피부의 방어기전이 허물어져 피부염을 일으키게 됩니다. 가정주부에 국한되지 않고 의료인, 주방장, 청소부 등과 같이 흔히 물에 접촉하는 직업을 가진 사람들의 경우에도 발생합니다.

주부습진은 비누세제, 물일, 고무장갑, 흙일,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으로 악화되고 지점토나 꽃꽂이 등의 취미생활, 약품을 만지는 작업일 때도 악화됩니다. 특히 손을 자주 씻는 습관이 있거나 어릴 때 태열이 있던 주부에게 생기게 됩니다.

여드름 관리 가을철이 최적기
 

증상은 어느 부위에나 생길 수 있으며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며 화학물질 등에 계속적으로 노출이 되면 손에 홍반 습진성 발진이 생기며 이 발진은 아토피 피부염이 있을 경우 더욱 현저합니다. 습진성 병변은 손가락의 건조로 시작되며 손가락 말단부와 손등에 가려움증을 동반한 인설이 생깁니다.

주부습진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은 접시, 주전자, 냄비 등 그릇 등을 닦거나 씻을 때에는 긴 손잡이가 달린 솔을 사용하며 되도록이면 빨래, 설거지 등은 한꺼번에 모아서 한 번만 하는 게 좋습니다.

고무장갑 속에서 손이 더워지고 땀이 나는 것은 비누나 세제만큼 손을 자극하게 되어서 좋지 않기 때문에 고무장갑 속에 반드시 면장갑을 끼시고 면장갑 내에 땀띠 분이나 녹말가루를 뿌리면 더욱 좋습니다. 어린이를 목욕시킬 때 쓰는 비누는 부드럽고 자극이 없으므로 맨손으로 어린이 목욕을 시키고 건조하는 습관도 길러야 합니다

 


과일 쥬스, 과일, 야채 그리고 날고기를 손으로 만지는 것도 피부에 자극을 줄 수 있으며, 염증이 있는 피부에 양파 즙이나, 마늘 즙이 직접 닿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모직 류는 가려움증과 자극을 유발시키므로 접촉을 되도록 피하십시오. 헤어토닉이나 로션은 손으로 바르시지 말고 브러시나 솜 뭉치를 이용하여 바르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손에 습진이 있는 분이 피부를 닦을 때 주의하실 점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정용 세제는 접시나, 옷, 벽, 마루의 때를 닦기 위한 것이므로 피부를 닦기에는 너무 강하니 세제로 손을 닦으면 안 됩니다.

너무 손을 자주 씻거나, 오래 씻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손에 묻은 물을 닦을 때도 부드럽게 수건이나 화장지로 닦을 것이며, 박박 문질러서는 안 됩니다. 너무 강한 비누는 사용하지 마시고 지방성분이 많이 포함된 비누를 사용하도록 하며 순한 비누를 사용하였다 하더라도 반드시 손을 잘 헹구는 게 좋습니다.


여드름 관리 가을철이 최적기
iOS5 아이패드의 새로운 4중탭 (iOS5 4핑거 액션 소개)
가슴성형으로 볼륨 감 있는 몸매를!!
가을철 실내 자외선이 우리를 노린다. 실내에서도 자외선 차단제를 바르세요!
기대되는 iOS5의 새로운 200가지 기능들
통신사의 4G 속도에 대한 속 터지는 진실! 와이브로 평균 속도는...
제모 전문 병원에서 말하는 안전한 부위별 제모방법
클라우드 컴퓨팅의 오늘과 내일을 알려주는 "The 2nd Cloud Frontier 2011[제2회 클라우드 프런티어]" 행사
아이패드 이번에는 듀얼 모니터로 써보자! [아이패드2 어플 추천 : displaylink-디스플레이링크]
햄버거 하나에 563만원 초고가 햄버거 등장.
결혼을 앞둔 액취증 환자의 치료소감![수원 액취증 로즈미즈]
아이돌 이제는 문화의 중심에서다! 티아라 은정 사극 주인공 아역으로 출연
아이패드2에서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윈도우를 빠르게 돌려보자.
가을철 실내 수영장 피부관리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