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MOBILE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 크롬OS 체험기

클라우드 컴퓨팅의 미래! 크롬OS 체험기

 

저는 운이 좋았는지 회사의 업무방향이 클라우드 컴퓨팅관련 프로그래밍과 중소기업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 시스템 구축도 사업의 분야로 확장하면서 다양한 클라우드 환경에서 작업을 해보았습니다.

 

삼성에서 모바일 오피스라고 클라우드 컴퓨팅을 이야기 하는데 서버 베이스 컴퓨팅(SBC : server base computing)방식입니다. 외부 접속을 차단하면 서버 베이스 컴퓨팅(SBC : server base computing)이고 차단하지 않으면 클라우드 컴퓨팅이라고 합니다. 물론 가상화 방식과 원격제어 방식에 따라 다양한 이름으로 불릴 것입니다.


여러분의 추천 한방이 저에겐 큰 힘이 된답니다~ ^^ 

 

 

문제는 크롬 브라우저의 경우 파견을 나오기 전에는 회사의 SBC[server base computing] 환경에는 크롬 브라우저를 승인을 안 해주어서 사용해볼 기회가 적었지만 요즘처럼 외부에 나와서 일반적인 업무 이외에는 회사 서버에 접속하는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작업을 하지 않아도 되는 환경에서 크롬OS를 활용해보려고 한 것입니다.

 

대부분의 업무과 웹과 관련한 업무여서 크롬OS를 가지고도 업무가 가능 하기 때문에 충분히 업무가 가능 할 것 같아서 크롬OS를 사용해 보기로 했습니다.

  

크롬 브라우저와 테마까지 연동되어 보이네요. [왼쪽 크롬브라우저 /오른쪽 크롬 OS]

크롬 북과 맥북 에어 중 하나를 구입하려고 준비하던 중에 크롬 OS를 써볼 수 있는 방법이 있어서 비주얼 머신으로 크롬 OS를 써보기로 했습니다.

 

제가 써본 크롬 OS는 바닐라 버전의 크롬 OS입니다. 정식 버전이 아니기 때문에 오픈 소스를 웹에서 받아서 유저들이 손을 본 OS라고 합니다.

 

아직은 손을 더 봐야 하는 운영체제인 듯 합니다.

 

간단한 세팅으로 크롬 OS를 체험해 볼 수 있기 때문에 한번 써보고 있습니다.



Tip : VMware player로 크롬OS를 설치

* VMware player 다운로드 사이트 http://www.vmware.com/products/player/

* 크롬 OS 다운로드 사이트
http://chromeos.hexxeh.net/

 

크롬 OS가 오픈 소스를 기반으로 만들어 졌기 때문에 쉽게 다운 받을 수 있습니다. 다음에는 아이패드 때문에 거의 쓸모 없어진 넷북에 한번 깔아 볼까 합니다.

* 설치 방법 링크
http://studioxga.net/1196

국내 블로그 중에 설명이 설치 설명이 잘 된 블로그 입니다. 설치방법은 이 곳에서 확인 하세요.

 

VMware player로 크롬OS를 설치하고 로그인을 하니 제 PC에 있던 크롬 브라우저의 세팅이 그대로 보여집니다. 웹 어플 들도 모두 깔려 있어서 별도의 세팅 필요가 없네요. 케쉬에 저장되는 방문한 페이지 들은 다시 불러 들여야 됩니다.

 

 

일단 크롬 브라우저와 다른 부분이 거의 없습니다. 즉 브라우저 차체로 운영체제로 쓰는 것이기 때문에 어찌보면 새로울 것이 없지만 크롬 브라우저에서 쓸 수 있는 어플들이 속속 개발되고 있고 대부분이 무료 어플이기 때문에 단순히 인터넷만 하는 경우라면 큰 문제 없이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너무나 익스플로러 환경에 적응이 되어 있기 때문에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을 수 있지만

 

[왼쪽 크롬브라우저 /오른쪽 크롬 OS] 로그인 하고 설정을 아무것도 안한 상태입니다.


일단 크롬 OS 의 느낌은 가벼운 운영체계임은 분명합니다. 그리고 딱히 할 것 도 없다는 말씀이 일리가 있기는 합니다.

위에 보시는 웹 어플 들은 제 개인 PC에서만 다운 받은 것들입니다. 로그인을 하니 아이디와 연동되어 다운 받았던 어플들까지 다 보입니다. 확장 프로그램들도 일부를 제외하면 모두 세팅이 되어 있네요.

 

그래도 크롬에 관심이 많은 이유는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는 것에 상당한 매력이 있습니다. 특히 저희 회사의 서버 베이스 컴퓨팅이 기업에 적합한 클라우드 컴퓨팅이라면, 구글의 클라우드 컴퓨팅 방식의 각각의 프로그램이나 웹 페이지 별로 별도의 서버에서 쓰는 일반 사용자를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이기 때문에 조금 더 관심이 가는 것입니다.

 

현재 이 글도 구글의 구글 독을 이용하여 크롬 OS에서 작성을 하고 있습니다. 구글의 문서도구인 구글 독이 아직 블로그 API를 지원하지 않기 때문에 조금 불편한 점은 있습니다.

 

제 경우는 대부분의 글을 MS오피스에서 작성을 해서 초안으로 게시를 한 다음 편집을 해서 포스팅을 하고 있습니다. API가 없으면 약간 불편하기는 합니다.

 

한동안 대부분의 웹 서핑이나 포스팅 수정 등을 크롬브라우저에서 했던 저 경우는 거의 불편 없이 쓰고 있습니다. 미리 경험해본 크롬 OS 때문에 서브 노트북은 맥북에어로 갈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익숙하지 않은 맥을 쓸려면 구매 시점이 조금 늦어 질 것 같네요!

 

아이패드의 경우 생산적인 용도의 활용을 많이 모색하게 됐는데 구글 크롬OS의 경우는 기본적으로 생산성 업무가 가능합니다. 앞으로가 기대되는 가장 큰 이유 중에 하나입니다. OS상관없이 어떠한 운영체제에서든 브라우저만 설치되면 쓸 수 있는 클라우드 컴퓨팅의 장점을 잘 나타낸 OS이지만 직접 쓰게 될 일반유저들에게 어떻게 어필하느냐가 관건이라고 봅니다.






아이패드 추천 어플 ! 클라우드 서비스로 음악을 듣자 미시시피 플레이어[Misisipi Player]
아이패드에 iBooks 유저의 전자책에 대한 불만!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가 듀얼모니터로 변하는displaylink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를 위한 다이얼리 노트어플 어썸노트 [Awesome note]
애플의 매직 트랙패드(Magic Trackpad)를 PC에서 써보자!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로 HTPC를 컨트롤 하자! [Remote+ Pro]
제 6회 Advanced Computing Conference “소셜미디어시대의 스마트워크 & life 전략”[행사소개]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로 TV를 시청하자! "POOQ for iPad"
스포츠와 특화된 Jabra sport 블루투스 스테레오 헤드 셋 리뷰
스마트워킹을 위한 클라우드 컴퓨팅과 모바일 오피스 구현!
아이패드 추천 어플 ! 아이패드에 원도우(win7)를 돌려보자 2[가장 유용한 원격제어 어플! Splashtop]
티스토리(tistory) 블로거가 티스토리를 리뷰하다.
클라우드 컴퓨팅 구축 회사가 말하는 클라우드 컴퓨터의 이해
블로그 포스팅을 네이버 블로거에게 도둑맞다.